왜 난 살이 안 빠질까?
다들 한 번쯤 이런 생각을 가져보셨을 것 같아요. 저도 늘 마른 연예인분들을 보면 항상 부러웠거든요. 물론 체칠적인 문제도 있지만, 사실 저희가 먹고 있는 음식들 사이에서 숨겨진 일명 '칼로리 폭탄'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여러분의 식생활에 스며든 그 '칼로리 폭탄'을 하나라도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그것만으로도 체중 감량 효과를 어느 정도 보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더 나아가서 당뇨병, 고혈압, 심장병 등을 예방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이번 시간에는 의외로 살이 잘 찌는 음식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밥
김밥은 한국인이 가장 접하기 쉬운 식품중 하나인데요? 맛도 좋고 오색빛깔의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 우리의 입맛을 자극하는 이러한 김밥이 사실은 다이어트에 아주 큰 적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김밥은 사실 일반김밥, 참치김밥, 돈까스김밥, 제육김밥 등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는 만큼이나 칼로리도 천차만별이라고 합니다. 그중 제일 높은 칼로리를 자랑하면서도 인기가 많은 김밥은 참치김밥이라고 하죠. 일반 김밥은 밥 한 공기와 비슷하지만 속재료인 참치라든지, 혹은 돈가스와 같은 것이 들어가면 순식간에 그 열량은 높아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김밥만 먹는 것이 아닌 라면이나 떡볶이 등 열량이 높은 식품을 같이 섭취하게 된다면 그야말로 '칼로리 폭탄'이 되는 것이죠.
이와 같이 김밥은 대체로 많은 열량을 가진 식품 중 하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밥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그나마 열량이 낮은 일반 김밥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 당연히 한 줄 그 이상은 절대 금물이며 다른 음식과의 섭취도 가급적이면 안하는 것이 좋겠죠?
최근에는 이러한 이유에서 인지는 몰라도, 김밥 속을 마음대로 커스텀마이징할 수 있는 가게도 생겨나는 추세라고 하네요.
과일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심지어 살도 잘 안찐다는 과일이 알고 보면 우리의 살을 찌게 만드는 주범이 될 수 있다니.. 정말 배신 맞은 기분이 따로 없네요. 어떻게 과일이 우리의 다이어트를 망치게 하는걸까요?
과일은 당 분자가 1~2개로 구성되어 있는 단당류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단당류가 비만을 유발하기가 아주 쉽다는 점이죠. 보통 과일은 살이 안 찐다는 인식이 강해 많이 섭취하게 되곤 합니다. 이는 한 번에 많은 양의 단순당이 빠른 속도로 체내에 흡수가 되면서 혈당을 상승시키고, 인슐린 분비를 자극해 지방 합성을 촉진 및 혈중 지질과 체지방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특히나 과일에 많은 과당은 포도당보다 흡수 속도가 무척 빨라 과하게 섭취하면 간에 지방으로 축적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다이어트할 때 샐러드를 많이 먹게 되는데, 이때 과일을 함께 곁들여 먹는 분들은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 같아요.
샐러드
위에서 샐러드 언급을 했었는데, 사실 샐러드도 다이어트의 적이 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아마도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으신 몇몇 분들은 알고 계셨을지도 모르겠네요.
"과일은 그렇다 쳐도 야채만 잔뜩인 샐러드가 어째서 문제냐?!" 하실 수 있지만 맞아요. 사실 샐러드 자체는 다이어트할 때 정말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진짜 문제는 바로 드레싱입니다. 샐러드의 드레싱은 정말 다양한데요? 우리가 먹는 샐러드에 담긴 드레싱은 채소의 칼로리의 적게는 10배 많게는 무려 50배까지 차이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드레싱 중 하나인 마요네즈 기반 샐러드의 경우 100g당 칼로리가 무려 370~400kcal 정도라고 하니 밥 한 공기를 뚝딱 해치우게 되는 셈인 것이죠. 그렇다면 "그것만 안 먹으면 해결되는 거 아닌가?"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이외에도 다양한 드레싱이 높은 칼로리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샐러드는 어떻게 섭취해야 하나 고민이 많이 드실 것 같아요. 샐러드를 통한 다이어트를 하려면 식초 기반의 드레싱을 뿌려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발사믹 식초의 열량은 100g당 88.2kcal로 많이 먹어도 무리가 없으며 시큼한 맛을 내는 성분인 구연산이 지방을 분해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드레싱이 있으니 무조건 열량 체크를 하고 구입하시는 것이 좋겠죠?
시리얼
여러분은 아침식사로 무엇을 드시나요? 혹시 아침식사 대용으로 시리얼을 즐겨드시고 계신다면 이 글을 읽고 한 번쯤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직장인도 학생도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아침식사로 시리얼을 즐겨 먹고 있습니다. 이런 시리얼이 생각보다 일반 식사와 비교했을 때 영양적인 부분에서 점수가 매우 낮다고 합니다. 시리얼은 완전식품이 아니라 맛을 내기 위한 이유로 설탕이나 소금과 같은 향신료를 많이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흔히 다이어터분들의 경우 저칼로리 시리얼로 하루 세끼를 다 채우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것은 매우 좋지 않은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영양 성분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이것이 더 나아가서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비만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시리얼을 먹을 때는 나트륨 함량이 1.5g 이하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단순당 대신 올리고당이나 아가베시럽과 같은 복합당이 함유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뮤즐리 혹은 그래놀라와 같이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된 시리얼을 먹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될 것 같네요. 물론 과식은 금지겠죠?
과일 주스
여러분들은 과일 주스를 좋아하시나요? 저는 특히나 망고 주스와 오렌지 주스를 매우 좋아합니다. 하지만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나 달고 맛있는데.. 많이 먹어도 괜찮을까..?"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신 분들은 이 글을 보면 해결되실 것 같아요.
우리가 흔히 마트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과일 주스는 사실 설탕이 꽤나 많이 들어갑니다. 잘 생각해 보면 생과일 100% 주스는 본 적이 없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트에서 사는 과일 주스는 많이 먹으면 혈당이 높아지고 살이 찔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런 과일 주스는 가공 과정에서 비타민과 같은 영양성분이 빠져나갈 수 있기에 그렇게 좋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이런 연구가 있습니다. 탄산음료를 마시면 심혈관 질환 위험이 23% 증가하지만 설탕이 들어간 차나 음료를 마시면 위험이 11% p 더 높았으며, 이것은 주스 등 설탕이 들어간 음료는 혈중 포도당과 인슐린 농도를 증가시켜 심혈관 질환 위험을 높인다는 뜻을 의미합니다.
그렇다고 과일 주스를 아예 끊어야 하나.. 상심이 크실 것 같아요. 과일 주스는 집에서 직접 과일을 사다가 갈아서 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껍질과 함께 갈면 식이섬유가 혈당 수치를 천천히 오르게 함으로써 인슐린 분비작용의 영향을 감소시킨다고 하네요.
끝 마무리 인사 : )
다들 "우리 보고 도대체 뭘 먹으란 거야.." 하며 좌절하시지 않으면 좋겠어요.
사실 살을 찌우는 주원인은 과식이 가장 크다고 생각해요.
다이어트를 하실 때, 너무 굶지 말고 천천히 식사량을 줄이시는 것이 어떨까요?식사량이 줄다 보면 위도 자연스럽게 줄어들어 포만감도 쉽게 느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우리 모두 건강하게 살 빼도록 노력해 보아요 :)
함께 시청하시면 도움이 되는 영상 남기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자료에 대한 출처
: https://www.asiatoday.co.kr/view.php?key=20140311001415232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12041302184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21/2019062100943.html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12/01/2021120101959.html
https://www.youtube.com/shorts/Q8WwpVXq-ok
< 이와 비슷한 글 더 찾아보기 >
< 이 블로그의 다른 글도 궁금하다면? >
'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 꿀팁" 살 빼는데 도움이 되는 과일과 채소 TOP 5 <채소편> (0) | 2023.02.14 |
---|---|
"다이어트 꿀팁" 살 빼는데 도움이 되는 과일과 채소 TOP 5 <과일편> (0) | 2023.02.13 |
다이어트 고수들이 말하는 의외로 살 안찌는 음식 Best5 < 이거 모르면 손해라고? > (0) | 2023.02.10 |
제로콜라 다이어트... 과연 안전할까? 지금 바로 확인해보기! (0) | 2023.02.09 |
내가 먹던 과일에 이런 게 있었다고? <봄 제철 과일 및 효능 알아보기> (0) | 2023.02.05 |